정부는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. 참여정부부터 박근혜정부까지 각 정부는 평균 13건에 달하는 부동산정책을 발표하였으며(2018 국민경제자문회의지원단 보고서), 현 정부 역시 취임 이후 6건 이상의 부동산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. 하지만 정부의 부동산시장 안정화 노력에도 불구하고, 과열되는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 간 양극화 현상이 발생하는 등 부동산과 관련한 이슈 지역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.
‘부동산중개업체 개업지도 – 부동산중개업체 개업으로 보는 시대별 핫이슈 지역을 찾아라’ 인터랙티브 리포트는 부동산 시장의 동향에 민감한 부동산중개업체의 개업 정보를 바탕으로 국민들이 시대별∙지역별 이슈지역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.
부동산중개업체 신규 개업의 시공간적 분포 패턴을 통해 부동산중개업체가 밀집한 부동산 이슈 지역을 시각적으로 파악하고, 지역별 부동산중개업체 개업 추이 변화와 아파트 매매거래건수, 신축 아파트 등 정보 등을 함께 표현하였습니다.
데이터 출처
※ 부동산중개업체 POI출처 디비리아(http://dbria.kr)의 전국 부동산중개업체 사업자 주소록을 바탕으로 공간데이터로 재구성(2019년 3월 26일 기준)
※ 공동주택 POI 출처 국토교통부의 세움터 건축물 대장 데이터에서 공동주택 코드(건물종류코드 5자리 중 앞자리가 02로 시작하는 건물)를 추출하여 공간데이터로 재구성
※ 아파트 매매거래 건수 한국감정원(http://www.kab.co.kr)의 아파트 매매거래 현황 데이터
부동산중개업체 개업 건수
아파트 매매거래 건수
이 그래프는 의 부동산중개업체 개업 건수와 아파트 매매거래 건수를 함께 표현한 것 입니다.
그래프에서 파란색으로 하이라이트 된 시점은 정부의 부동산정책이 발표되었던 시점입니다.
그래프 위에 커서를 두면, 해당 시점의 부동산중개업체 개업 건수와 아파트 매매거래 건수를 표시합니다. 또한, 해당 시점에 정부가 발표한 부동산 정책이 있다면 팝업으로 표시합니다.